New Score :0
High Score :0
Run Best
NICE BUSINESS TYPE INDICATOR
3. 급전을 친구에게 빌렸는데 오늘이 돈을 주기로 한날.. 그런데 카드값을 내야하는 날도 오늘인데... 이걸 어쩌나...
4. 우리 회사는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할때?
5. 열심히 일한 나를 위한 선물을 주고싶다. 어떤게 좋을까?
6. 은행에서 투자상품을 추천받았다. 어떤걸 가입하지?
7. 회사에서의 나는?
8. 꿈에서 깨어나니 20년 전으로 돌아갔다. 당신이 제일 먼저 하는일은?
9. 내가 인사 담당자라면 신규 입사자 채용 시 제일 중요하게 보는것은?
10. 회사에 정말 싫어하는 동료가 있다면?
11. 가난한 집의 가장이 되었다.. 자녀의 생일 날 선물은?
12. 평소 회사 출근 스타일은?
13.회사 체육대회 하는 날이다. 오늘 뭐하지?
14. 나의 업무 스타일은?
활협전 시스템 설명 용어 명칭
게임 메커니즘
첫 번째 플레이: 1회차. 게임을 체험하는 회차. 매월 상/중/하순에 3회 행동이 주어진다
추가 행동 조건:
두 번째 플레이 시작 시: 매월 상순 행동 +1이 주어짐.
업적 "당문의 마지막 암기" 해제 시: 매월 중순 행동 +1이 주어짐.
업적 "비협 귀환" 해제 시: 매월 하순 행동 +1이 주어짐.
수련 팁
심상 (왼쪽 위 마음 상태)를 60 이상 (노란색)으로 유지하기를 추천. 그러면 후산에서 수련할 때마다 8개의 무학 점수를 얻을 수 있음.
심상이 부족할 때는 사사형에게서 《소합향주》를 구매하여 바로 마시면 내력 1점과 마음 상태 60점을 회복할 수 있음. 매월 3병까지 구매 가능. 수련할 때마다 마음 상태가 20점 소모되니 적절히 관리하세요.
돈 벌기 팁
제련장에서 철을 두드리다 보면 "고온 작업 환경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해 품질을 신경 쓸 여력이 없고, 그냥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뿐입니다. 만든 물건은 형편없습니다. 사사형이 폐기물을 보며 돈 냄새를 맡습니다." 이벤트가 발생. 사사형 호감도 +1, 마음 상태 -25, 금전 +1000을 얻을 수 있다.
결투 메커니즘 상세 설명
이 장에서는 결투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소개함
결투 메커니즘 상세 설명
이 장에서는 결투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소개함
특수 증감 효과
증감 이름 | 효과 |
분노 | "찌르기" 명령만 선택 가능, 공격력 +150%, 공격 미스 확률 50%, 3턴 지속 |
겁쟁이 | 기력 자연 회복 불가, 3턴 지속, 전투 시 한 번만 발생 |
탈진 | 공격력 -90%, 2턴 지속 |
중독 lv1 | 턴 종료 시 현재 HP의 5% 감소 |
중독 lv2 | 턴 종료 시 현재 HP의 10%, 현재 기력의 3% 감소 |
중독 lv3 | 턴 종료 시 현재 HP의 50% 감소, 1턴 지속 |
마비 lv1 | 말재주 & 경공 -10%, 행동 무효 확률 20% |
마비 lv2 | 말재주 & 경공 & 공격 & 방어 -15%, 행동 무효 확률 40% |
마비 lv3 | 행동이 반드시 무효화, 받는 피해 3배 증가, 3턴 지속 |
어려움에 직면 | "찌르기"가 암기 공격으로 중단되지 않음, 1턴 지속 |
암기 대비 lv1 | 암기 피해를 받을 때 60% 확률로 피해 방지, 1턴 지속 또는 1회 발동 후 종료 |
암기 대비 lv2 | 암기 피해를 받을 때 70% 확률로 피해 방지, 1턴 지속 또는 1회 발동 후 종료 |
암기 대비 lv3 | 암기 피해를 받을 때 80% 확률로 피해 방지, 1턴 지속 또는 1회 발동 후 종료 |
중독/마비 효과 및 계산
결투 중 특정 효과로 인해 캐릭터가 중독/마비 수치를 얻을 수 있음
효과 등급 및 임계값
중독/마비는 0~150까지의 수치가 있으며, 50/100/150을 넘을 때 마다 lv1/lv2/lv3 중독/마비를 얻게 됨.
중독/마비 수치가 lv3에 도달하면 lv3이 적용되면서 중독 마비 수치는 초기화됨
효과 계산
턴 종료 시 캐릭터는 일정 부분의 중독/마비 누적 수치를 제거함. 항독/항마 속성에 비례.
이후 캐릭터의 중독 수치를 체크해서 중독/마비를 적용.
기력 회복
기력은 전투 시 명령을 실행할 때 소모되는 자원임. 기력 회복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1) 턴마다 자연 회복, 2) 공격을 받을 때 기력 회복이 있으며 회복 수치는 성격에 따라 달라짐.
회복 출처 | 겁쟁이 | 신중함 | 중용 | 용감함 | 난폭함 |
턴마다 자연 회복 | +3 | +4 | +5 | +6 | +7 |
방어 성공 시 | +5 | +5 | +3 | +2 | +1 |
방어 실패 시 공격 받음 | 0 | +1 | +2 | +3 | +4 |
방어 실패 시 암기 공격 받음 | +1 | +1 | 0 | +2 | -3 |
보충 설명:
턴마다 자연 회복은 캐릭터의 성격에만 영향받음. 내력 속성 수치에는 영향 받지 않음. 내력은 전투 중 기력 회복에만 영향을 줌.
상대가 명령을 사용하면, 맞지 않더라도 공격 받을 때의 기력 회복은 적용됨.
한쪽이 절기를 사용하면, 해당 턴 동안 양쪽 모두 공격을 받아도 기력을 회복하지 않음.
결투 명령
결투 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명령은 각각 구공(입털기), 찌르기, 방어, 암기, 절기로 나뉨. 만약 어떤 이유로 이 5가지 명령을 모두 사용할 수 없게 되면 (분노 상태 + 현재 기력 부족 등), 자동으로 유휴 명령(한 턴 쉬게 됨)이 실행됨.
모든 명령의 효과는 다음과 같음:
유휴
기력 15 회복, 이후 탈진 디버프
구공(말공격)
-중단되지 않으면 4~13의 기력을 회복하고 상대방의 기력을 동일하게 감소시킴 (최대 0까지 감소).
-이후 상대방에게 분노 디버프를 걸 확률이 있음. 상대방의 수양이 미친 상태에 가까울수록 분노 디버프 확률이 높아짐.
-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절기를 사용 중이면 입공이 우선적으로 처리되어 절기 피해와 명중률을 크게 감소시킴.
- 양쪽 모두 입공을 사용할 때, 입공력이 낮은 쪽의 효과는 무효. 조활과 상대방의 입공력이 같을 때는 상대방의 효과가 무효
찌르기
- 중단되지 않으면 찌르기 공격을 수행하여 명중 시 피해를 줌.
- 이후 자신에게 겁쟁이 디버프를 걸 확률이 있음. 자신의 성격이 겁쟁이에 가까울수록 확률이 높아짐. <
-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입공을 사용 중이면 찌르기 공격으로 중단시킴 (명중 여부와 상관없음).
암기
- 중단되지 않으면 암기 공격을 수행하여 명중 시 피해를 줌.
- 암기가 명중하면 상대방이 성격에 따라 '어려움에 직면' 또는 '암기 대비' 버프를 받을 확률이 있음 (성격 조정 참조).
-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입공이나 찌르기를 사용 중이면 암기 공격이 명중 시 중단시킴 (피해 여부와 상관없음).
절기
- 절기 공격을 수행하여 명중 시 큰 피해를 줌.
- 절기는 기력 소모에 3개의 임계값이 있으며, 해당 임계값에 도달하면 해당 상태에 들어감. 상태는 절기 피해, 기술 조건 판정, 절기 충돌에 영향을 줌. 임계값은 성격에 따라 달라짐 (성격 조정 참조).
- 절기 충돌: 결투 중 양쪽이 동시에 절기를 사용하면 절기 충돌이 발생함. 이때 양쪽 모두 절기 피해를 주지 않고 규칙에 따라 승패를 결정함. 승자는 절기 기력 소모의 80%를, 패자는 20%를 지불하며 탈진 디버프를 얻음. 고경지 상태인 쪽이 반드시 이김. 같은 상태일 경우 판정 규칙은 불명확하지만, 무작위일 가능성이 있음.
-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찌르기나 암기를 사용 중이면 절기로 중단시킴 (명중 여부와 상관없음).
방어
- 방어를 수행하여 방어 피해 감소, 찌르기에 대한 추가 방어 확률, 암기에 대한 추가 회피 확률을 얻음.
성격 조정
캐릭터의 성격 속성은 결투 시 특정 데이터에 영향을 미침.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성격 | 구공 소비 | 찌르기 소비 | 방어 소비 | 암기 소비 | 절기 소비 임계값 | 기타 조정 |
겁쟁이 | 3 | -8 | -2 | -3 | 40/52/60 | - 암기 명중 시 '암기 대비 lv3' 버프 발동 확률이 있음 |
신중함 | 2 | -7 | -3 | -5 | 38/50/58 | - 암기 명중 시 '암기 대비 lv2' 버프 발동 확률이 있음 |
중용 | 0 | -7 | -3 | -7 | 36/50/60 | - 암기 명중 시 '암기 대비 lv1' 버프 발동 확률이 있음 |
용감함 | -1 | -6 | -4 | -7 | 32/48/60 | - 암기 명중 시 '어려움에 직면' 버프 발동 확률이 있음 |
유휴 명령으로 인해 탈진 디버프를 얻지 않음 |
| 난폭함 | -7 | +1 | +4 | -3 | 30/50/62 | - 암기 명중 시 '어려움에 직면' 버프 발동 확률이 있음
유휴 명령으로 인해 탈진 디버프를 얻지 않음 |
전투 속성의 영향
전투 속성이 구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음:
속성 | 영향 |
체력 | - 최대 HP 증가 |
- 소폭 절기 피해 증가 | |
내력 | - 중간 정도 공격력 증가 |
- 중간 정도 절기 피해 증가 | |
- 전투 중 기력 회복 속도 증가 | |
권장 | - 소폭 공격력 증가 |
- 큰 폭 방어력 증가 | |
암기 | - 암기 피해 증가 |
- 암기 치명타 확률 증가 | |
경공 | - 암기 회피 확률 증가 |
- 중간 정도 절기 피해 증가 | |
- 전투 중 이동 속도 증가 | |
도검 | - 큰 폭 공격력 증가 |
방어 | - 방어 피해 감소 효과 증가 |
- 찌르기에 대한 방어 확률 증가 |
추가: 간파
전투 중 상대방의 다음 턴 행동을 간파할 확률이 있음 (학문과 전술 스킬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적이 뭔가 시도하려는 것 같다": 상대가 다음 턴에 찌르기, 암기, 절기를 사용하려 함.
"적이 뭔가 대비하고 있는 것 같다": 상대가 다음 턴에 입공이나 방어를 사용하려 함.
속성 효과 및 육성
주인공 조활의 각 속성의 구체적인 의미와 속성을 조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소개함.
참고: 활협전은 인간 관계 중심 게임이므로 주인공의 속성보다는 이벤트 트리거나 인물과의 인연, 호감도 등이 속성보다 대체로 중요함. 전투력이 스토리 진행에 충분하다면, 속성에 너무 집착하지 않길 바람.
소모성 점수
이 점수들은 레벨이 아니라 소모품임.
이름 | 설명 |
운명 | 작용: |
- 운명점은 천명 룰렛 (주사위) 재굴림에 사용하는 소모성 토큰 | |
- 또한, 대사형이 사망 시 부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이벤트가 발생하며, 10 운명점을 사용해 대사형을 부활시킬 수 있음. 자세한 내용은 하단 '주선: 대사형 구출' 참조 | |
획득 방법: | |
- 많은 일상 행동의 대실패 이벤트는 1 운명점을 줌 | |
- 첫해 6월 상순 장 계승자 이벤트 중, 조활이 혼수상태일 때 살고 싶다/인생이 고되지 않길 바란다 선택 시 각각 15/30 운명점 획득 | |
변심 값 | 작용: |
- 숨겨진 속성으로, 누적 10점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초기화되고, 1번의 변심의 꿈 이벤트가 발생. 이 이벤트는 조활이 연인을 변경할 수 있게 함. 자세한 내용은 하단 '변심의 꿈' 참조 | |
획득 방법: | |
- 현재 연인이 아닌 공략 가능 여성 캐릭터와 친해질 때 보통 1~2점의 변심 값을 얻음. 특정 이벤트는 더 많은 점수를 줄 수 있음. | |
- 비스토리 이벤트 기간 동안, 일반적인 방법은 남제자방-휴식-종이접기 (현재 연인이 소사매가 아니여야 함), 당문 외부에서 작업-용상 경청 이벤트 트리거 (현재 연인이 용상이 아니여야 함) | |
심상 | 작용: |
- 심상 값은 일상 행동의 수익, 특정 이벤트 트리거 조건 및 보상 결정 | |
- 일반적으로, 높은 심상 상태에서의 행동 수익이 낮은 심상보다 높음 | |
- 또한, 심상은 여러 이벤트에서 소모되므로, 일상 행동 중에 반드시 행동 점수를 사용해 심상을 회복해야 함 | |
획득 방법: | |
- 남제자방-휴식-종이접기 (+70, 심계가 소사매일 때) 또는 음식 섭취 (+60, 소합향주는 추가로 +1 내력/다른 두 종류 차는 추가로 +1 수양)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무색광장 쇼핑 (사사형을 만나면 바로 +100, 다른 이벤트는 캐릭터 호감도 증가) 또는 도박장에서 크게 한판 대승 (30 심상 + 3000 금전) 추천 | |
무학 점수 | 작용: |
- 특정 무학서 레벨을 올리는 데 사용되는 소모성 토큰 | |
획득 방법: | |
- 당문에서는 후산 수련 시 안정적으로 획득 가능. 높은 심상 시 일반 +5점에서 +8점으로 증가. 다른 이벤트에서도 무학 점수 획득 가능 (연무장 단련), 하지만 수치는 많지 않으며 안정적이지 않음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자신이 속한 문파 또는 탈혼숲 (하후란을 스승으로 모셔야 함) 수련 또는 탈혼봉에서 바둑 두기를 통해 가능. 높은 심상이 기본적으로 필요 | |
대장 점수 | 작용: |
- 장비 레벨을 올리는 데 사용되는 소모성 토큰 | |
획득 방법: | |
- 당문에서는 대장간에서 철을 다듬어 안정적으로 획득 가능. 대장간 결과가 다양하므로 높은 심상의 의미는 크지 않음. 실패 이벤트에서 얻는 1000 금전이 더 가치 있음 | |
- 공도파 유학 중에는 철권항에서 대장간 작업으로 획득 가능. 이때 높은 심상을 추천하며, 대성공 이벤트에서 많은 대장 점수 획득 가능 (+20) | |
연단 점수 | 작용: |
- 독약 레벨을 올리는 데 사용되는 소모성 토큰 | |
획득 방법: | |
- 당문에서는 연단방에서 연단 작업으로 안정적으로 획득 가능. 심상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불명 | |
누적 무학/대장/연단 점수 (숨겨짐) | 작용: |
- 게임에는 3개의 숨겨진 카운터가 있어, 누적 획득 무학/대장/연단 점수를 기록함. 이 카운터는 매번 수련/대장/연단 작업 시 최대 할당 가능 점수를 결정함. 카운터 상한은 350점이며, 이때 매번 최대 25점 할당 가능 | |
획득 방법: | |
- 해당 점수 획득 시 함께 얻음. 이 카운터는 증가만 하며, 소모되지 않음 |
인격 속성 점수
이 속성은 조활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일부 스토리 선택지를 잠금/해제함.
이름 | 설명 |
학문 | 작용: |
- 학문은 특정 무학서 수련의 전제 조건이며, 일부 이벤트 트리거의 전제 조건임 | |
- 학문은 특정 이벤트에서 조활의 발언에 영향을 미침. 고학문의 조활은 더 많은 인용을 함 | |
- 고학문은 결투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간파할 확률을 높임? (불확실) | |
- 어쨌든, 고학문은 언제나 좋음 | |
획득 방법: | |
- 초반에는 강의당을 통해 안정적으로 학문을 획득, 특정 무학서의 10 학문 문턱을 채움 | |
- 10 학문을 채운 후, 특정 무학서를 수련하여 학문을 올림 | |
- 찻집을 회수한 후, 찻집에서 차 박사로 일하면서 학문을 올림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현공동에서 독서를 통해 학문을 올림 | |
입담 (구력) | 작용: |
- 입담은 특정 이벤트 트리거의 전제 조건임 | |
- 입담은 특정 이벤트에서 조활의 발언에 영향을 미침. 고입담의 조활은 더 설득력 있음 | |
- 입담은 결투에서 구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침 | |
- 고입담은 언제나 좋지만, 입담은 주요 스토리에서 크게 필요하지 않음 | |
획득 방법: | |
- 입담은 안정적인 획득 방법이 없음. 찻집을 회수한 후, 찻집에서 차 박사로 일하지만 입담이 안정적으로 올라가지는 않음 | |
- 고입담의 조활을 원한다면, 논어 (+10), 전신어록 (+20), 역전혈서 (+10 & 난지여음) 이 세 권의 책을 수련 추천 | |
성정 | 작용: |
- 값에 따라 성정은 겁쟁이 (0~19), 신중 (20~39), 중용 (40~59), 용감 (60~79), 무모 (80~100) 5단계로 나뉨 | |
- 성정은 일부 이벤트 트리거의 전제 조건이며, 특정 선택지를 선택 가능하게 함 | |
- 또한, 결투에서 일부 효과의 판단 조건이기도 하며, 캐릭터의 전투 스타일에 영향을 미침 | |
- 성정은 일부 이벤트에서 조활의 발언에 영향을 미침 | |
- 성정은 주요 스토리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 개인적으로 용감한 성정이 더 많은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다고 생각함 | |
획득 방법: | |
- (감소) 강의당에서 삼사형을 돕는 서무 작업에서 큰 확률로 -1 성정 | |
- (증가) 후산에서 장작 패기 작업에서 중간 확률로 +1 성정, 단 낙사 주의; 찻집을 회수한 후, 차 박사로 일하면서 작은 확률로 +1 성정; 공동파 유학 중에는 무색광장에서 도장 싸움에서 승리 시 성정 +1 | |
처세 | 작용: |
- 값에 따라 처세는 지나치게 신경씀 (0~19), 예의를 지킴 (20~39), 중용 (40~59), 호쾌 (60~79), 거침 (80~100) 5단계로 나뉨 | |
- 처세는 일부 이벤트 트리거의 전제 조건이며, 특정 선택지를 선택 가능하게 함 (기억이 안 남) | |
- 처세는 일부 이벤트에서 조활의 발언에 영향을 미침 | |
- 개인적으로 처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름. 현재까지 수집된 이벤트 판단은 이 속성을 포함하지 않음 | |
획득 방법: | |
- (감소) 정심당에서 명상 시 큰 확률로 -1 처세 | |
- (증가) 당문에서는 처세의 안정적인 출처가 거의 없음. 억지로 하나 추천하자면 연무장에서 작업 시 작은 확률로 처세 증가; 공동파 유학 중에는 무색광장에서 도박 시 필수로 +1 처세 | |
도덕 | 작용: |
- 값에 따라 도덕은 악당 (0~19), 나쁜 사람 (20~39), 중용 (40~59), 좋은 사람 (60~79), 협객 (80~100) 5단계로 나뉨 | |
- 도덕은 일부 이벤트 트리거의 전제 조건이며, 특정 선택지를 선택 가능하게 함 (매우 많음) | |
- 도덕은 일부 이벤트에서 조활의 발언에 영향을 미침 | |
- 특정 성취 (예: 소사매 유괴)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도덕을 최대한 올리는 것이 좋음 | |
획득 방법: | |
- (감소) 보통 도덕을 억지로 올리지 않는 한 자연스럽게 감소함. 많은 이벤트가 도덕을 감소시키며, 일부 무학서 수련도 도덕을 감소시킴 | |
- (증가) 약국을 회수한 후, 약국에서 의료 행위로 거의 확실히 도덕을 증가시킬 수 있음 | |
수양 | 작용: |
- 값에 따라 수양은 미친 사람 (0~19), 성급함 (20~39), 중용 (40~59), 차분함 (60~79), 군자 (80~100) 5단계로 나뉨 | |
- 수양은 일부 이벤트 트리거의 전제 조건이며, 특정 선택지를 선택 가능하게 함 (사실 많지 않음; 역주 - 금향궁 방문 시 이벤트를 전부 보려면 수양이 군자여야 함) | |
- 수양은 일부 이벤트에서 조활의 발언에 영향을 미침 | |
- 수양의 영향은 크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 |
획득 방법: | |
- (감소) 대장간 작업 시 수양이 거의 확실히 감소함. 당문과 공동파에서 모두 해당 | |
- (증가) 찻집을 회수한 후, 차 박사로 일하면서 수양을 매우 큰 확률로 증가시킬 수 있음; 음식 섭취 시 두 종류의 차를 선택하면 +1 수양 |
전투 속성 점수
이 속성은 조활의 결투 전투력을 직접 결정하며, 일부 속성은 특정 이벤트의 주사위 결과에 영향을 미침.
이름 | 설명 |
체력 | 작용: |
- 최대 체력 증가 | |
- 소폭 절기 피해 증가 | |
획득 방법: | |
- 무학서 수련 | |
- 당문에서는 연무장에서 잡일 또는 단련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철권문 가입 후 수련 | |
내력 | 작용: |
- 중간 정도의 공격력 증가 | |
- 중간 정도의 절기 피해 증가 | |
- 전투에서 회기 속도 증가 | |
획득 방법: | |
- 무학서 수련 | |
- 당문에서는 연무장에서 단련 | |
- 음식 섭취 시 소합향주 선택 | |
권장 | 작용: |
- 소폭 공격력 증가 | |
- 대폭 방어력 증가 | |
획득 방법: | |
- 무학서 수련 | |
- 당문에서는 안정적인 출처가 없음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현공문 가입 후 수련 | |
암기 | 작용: |
- 암기 피해 증가 | |
- 암기 치명타 증가 | |
획득 방법: | |
- 무학서 수련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탈혼문 가입 후 수련 | |
- 공동파 유학 중에는 철권항에서 대장간 작업 시 작은 확률로 암기 증가 | |
도검 | 작용: |
- 대폭 공격력 증가 | |
획득 방법: | |
- 무학서 수련 | |
- 안정적으로 얻기 어려움. 대장간 작업 시 작은 확률로 +1 |
2024.08.08 - [Game] - [활협전] 게임 설명, 스팀 구매 방법 feat. 活俠傳, Legend of Mor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