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Score :0
High Score :0
Run Best
NICE BUSINESS TYPE INDICATOR
3. ๊ธ์ ์ ์น๊ตฌ์๊ฒ ๋น๋ ธ๋๋ฐ ์ค๋์ด ๋์ ์ฃผ๊ธฐ๋ก ํ๋ .. ๊ทธ๋ฐ๋ฐ ์นด๋๊ฐ์ ๋ด์ผํ๋ ๋ ๋ ์ค๋์ธ๋ฐ... ์ด๊ฑธ ์ด์ฉ๋...
4. ์ฐ๋ฆฌ ํ์ฌ๋ ์ค์ํ ์์ฌ ๊ฒฐ์ ์ ํ ๋?
5. ์ด์ฌํ ์ผํ ๋๋ฅผ ์ํ ์ ๋ฌผ์ ์ฃผ๊ณ ์ถ๋ค. ์ด๋ค๊ฒ ์ข์๊น?
6. ์ํ์์ ํฌ์์ํ์ ์ถ์ฒ๋ฐ์๋ค. ์ด๋ค๊ฑธ ๊ฐ์ ํ์ง?
7. ํ์ฌ์์์ ๋๋?
8. ๊ฟ์์ ๊นจ์ด๋๋ 20๋ ์ ์ผ๋ก ๋์๊ฐ๋ค. ๋น์ ์ด ์ ์ผ ๋จผ์ ํ๋์ผ์?
9. ๋ด๊ฐ ์ธ์ฌ ๋ด๋น์๋ผ๋ฉด ์ ๊ท ์ ์ฌ์ ์ฑ์ฉ ์ ์ ์ผ ์ค์ํ๊ฒ ๋ณด๋๊ฒ์?
10. ํ์ฌ์ ์ ๋ง ์ซ์ดํ๋ ๋๋ฃ๊ฐ ์๋ค๋ฉด?
11. ๊ฐ๋ํ ์ง์ ๊ฐ์ฅ์ด ๋์๋ค.. ์๋ ์ ์์ผ ๋ ์ ๋ฌผ์?
12. ํ์ ํ์ฌ ์ถ๊ทผ ์คํ์ผ์?
13.ํ์ฌ ์ฒด์ก๋ํ ํ๋ ๋ ์ด๋ค. ์ค๋ ๋ญํ์ง?
14. ๋์ ์ ๋ฌด ์คํ์ผ์?

Smitsimax ์๊ณ ๋ฆฌ์ฆ
๋์ ์ด๋ ๊ฒ์์์ ์ต์ ์ ์ ๋ต์ ์ฐพ๊ธฐ ์ํด ์ค๊ณ๋ ์๊ณ ๋ฆฌ์ฆ์ผ๋ก, Monte Carlo Tree Search(MCTS)์ Minimax์ ๊ฐ๋ ์ ๊ฒฐํฉํ์ฌ ์๋ํฉ๋๋ค. ์ด ์๊ณ ๋ฆฌ์ฆ์ ๊ฐ ํ๋ ์ด์ด๊ฐ ๋์์ ํ๋ํ ์ ์๋ ํ๊ฒฝ์์ ๋ฐ์ํ๋ ๋ณต์ก์ฑ์ ํด๊ฒฐํ๊ธฐ ์ํด ๊ณ ์๋์์ต๋๋ค. ์๋๋ Smitsimax ์๊ณ ๋ฆฌ์ฆ์ ์๋ ๋ฐฉ์์ ๋ํ ์ค๋ช ์ ๋๋ค.
Smitsimax ์๊ณ ๋ฆฌ์ฆ ์๋ ์๋ฆฌ
MCTS ๊ธฐ๋ฐ ํธ๋ฆฌ ๊ตฌ์กฐ
Smitsimax๋ ๊ฐ ํ๋ ์ด์ด๋ง๋ค ๋
๋ฆฝ์ ์ธ MCTS ํธ๋ฆฌ๋ฅผ ์ ์งํฉ๋๋ค. ์ด ํธ๋ฆฌ๋ค์ ๊ฐ ํ๋ ์ด์ด๊ฐ ์์ ์ ์ต์ ์ ๋ต์ ํ์ํ๋ ๋ฐ ์ฌ์ฉ๋ฉ๋๋ค.
์ผ๋ฐ์ ์ธ MCTS์ ๋ฌ๋ฆฌ, Smitsimax์ ๋
ธ๋๋ ํน์ ๊ฒ์ ์ํ๋ฅผ ๋ํ๋ด์ง ์๊ณ , ํน์ ํ๋ ๋ผ์ธ์ ๋ฐ๋ฅผ ๋ ๋ฐ์ํ ์ ์๋ ๋ค์ํ ์ํฉ์ ์ง๊ณํ ๊ฒฐ๊ณผ๋ฅผ ๋ํ๋
๋๋ค.
๋์ ์คํ
๋ชจ๋ ํ๋ ์ด์ด์ MCTS ํธ๋ฆฌ๊ฐ ๋์์ ์๋ํ๋ฉฐ, ๊ฐ ํ๋ ์ด์ด๋ ์์ ์ ์ต์ ์์ง์์ ๊ณ์ฐํฉ๋๋ค.
ํ ๋ฒ์ ์๋ฎฌ๋ ์ด์
์์, ๊ฐ ํ๋ ์ด์ด๋ ์์ ์ด ์๊ฐํ๋ ์ต์ ์ ์์ง์์ ์ ํํ๊ณ ์ด๋ฅผ ๊ธฐ๋ฐ์ผ๋ก ๊ฒ์์ ์งํํฉ๋๋ค3.
๊ฐ์ ์ญ์ ํ
์๋ฎฌ๋ ์ด์
์ด ์ข
๋ฃ๋๋ฉด ๊ฒฐ๊ณผ ๊ฐ(์: ์น๋ฆฌ, ํจ๋ฐฐ, ๋ฌด์น๋ถ)์ด ๊ฐ ํ๋ ์ด์ด์ ํธ๋ฆฌ์ ์ญ์ ํ๋ฉ๋๋ค.
์ด ๊ณผ์ ์์ ๊ฐ ํ๋ ์ด์ด๋ ๋ค๋ฅธ ํ๋ ์ด์ด๋ค์ด ์ ํํ ์ ๋ต๊ณผ ์์ ์ด ์ ํํ ์ ๋ต์ด ์กฐํฉ๋์ด ์ด๋ ํ ๊ฒฐ๊ณผ๋ฅผ ์ด๋ํ๋์ง๋ฅผ ํ์ตํฉ๋๋ค.
๋ ๋ฆฝ์ ์งํ
Smitsimax์์๋ "์ต์ " ์ ๋ต์ด ๊ฐ ํ๋ ์ด์ด๋ณ๋ก ๋ ๋ฆฝ์ ์ผ๋ก ์งํํฉ๋๋ค. ์ฆ, ๋ค๋ฅธ ํ๋ ์ด์ด๋ค์ ํ๋์ด ๋ฐ๋ณต์ ์ผ๋ก ๋ณํํจ์ ๋ฐ๋ผ ๊ฐ ํ๋ ์ด์ด์ ์ ๋ต๋ ์ง์์ ์ผ๋ก ์กฐ์ ๋ฉ๋๋ค.
Smitsimax์ Minimax/MCTS ๋น๊ต
ํน์ง | Minimax | MCTS | Smitsimax |
์ ์ฉ ๋์ | ํด์ ๊ฒ์ | ํ๋ฅ ์ /๋ณต์กํ ๊ฒ์ | ๋์ ์ด๋ ๊ฒ์ |
ํ์ ๋ฐฉ์ | ์์ ํ์ | ์ํ๋ง ๊ธฐ๋ฐ ํ์ | MCTS + ๋์ ์ด๋ ์ฒ๋ฆฌ |
๋ณต์ก์ฑ ์ฒ๋ฆฌ | ๋์ ๊ณ์ฐ ๋น์ฉ | ํ๋ฅ ์ ์ํ๋ง์ผ๋ก ๋ณต์ก์ฑ ๊ฐ์ | ๋์ ์ด๋ ๋ณต์ก์ฑ ํจ์จ์ ์ฒ๋ฆฌ |
๋ ๋ฆฝ์ ํ์ต | ์์ | ์์ | ๊ฐ ํ๋ ์ด์ด๋ณ ๋ ๋ฆฝ์ ์ ๋ต ํ์ต |
์ฅ์
๋์ ์ด๋ ๊ฒ์์ ์ ํฉ
Smitsimax๋ ๋ชจ๋ ํ๋ ์ด์ด๊ฐ ๋์์ ํ๋ํ๋ ํ๊ฒฝ์์ ์ต์ ์ ์ ๋ต์ ๊ณ์ฐํ ์ ์์ต๋๋ค. ์ด๋ ์ ํต์ ์ธ Minimax๋ MCTS๊ฐ ์ฒ๋ฆฌํ๊ธฐ ์ด๋ ค์ด ๋ฌธ์ ๋ฅผ ํด๊ฒฐํฉ๋๋ค.
๊ฐ ํ๋ ์ด์ด์ ๋ ๋ฆฝ์ ํ์ต
๊ฐ ํ๋ ์ด์ด๋ ์์ ์ MCTS ํธ๋ฆฌ๋ฅผ ์ ์งํ๋ฉฐ, ๋ ๋ฆฝ์ ์ผ๋ก ์ต์ ์ ์ ๋ต์ ํ์ํฉ๋๋ค. ์ด๋ฅผ ํตํด ๋น๋์นญ ๊ฒ์์์๋ ์ ์ฐํ๊ฒ ์ ์ฉ ๊ฐ๋ฅํฉ๋๋ค.
ํจ์จ์ ์ธ ๋ณต์ก์ฑ ์ฒ๋ฆฌ
๋์ ์ด๋์ผ๋ก ์ธํด ๋ฐ์ํ๋ ์กฐํฉ์ ๋ณต์ก์ฑ์ ์ค์ด๊ธฐ ์ํด MCTS์ Minimax๋ฅผ ๊ฒฐํฉํ ์ ๊ทผ ๋ฐฉ์์ ์ฌ์ฉํฉ๋๋ค. ์ด๋ก์จ ๊ณ์ฐ ํจ์จ์ฑ์ด ํฅ์๋ฉ๋๋ค.
๋ค์ํ ์ํฉ์ ๋ํ ์ ์๋ ฅ
Smitsimax๋ ์ฌ๋ฌ ์ํฉ์์ ๋ฐ์ํ ์ ์๋ ๊ฒฐ๊ณผ๋ฅผ ์ง๊ณํ์ฌ ๋ ๋์ ์์ฌ๊ฒฐ์ ์ ๋ด๋ฆด ์ ์์ต๋๋ค. ์ด๋ ๋จ์ํ ํ๋์ ์ํ๋ฅผ ํ๊ฐํ๋ ๊ธฐ์กด ์๊ณ ๋ฆฌ์ฆ๋ณด๋ค ๋ ํ์ค์ ์ธ ๊ฒฐ๊ณผ๋ฅผ ์ ๊ณตํฉ๋๋ค.
๋จ์
๋์ ๊ณ์ฐ ๋น์ฉ
Smitsimax๋ ๊ฐ ํ๋ ์ด์ด๋ณ๋ก ๋ ๋ฆฝ์ ์ธ MCTS ํธ๋ฆฌ๋ฅผ ์ ์งํด์ผ ํ๋ฏ๋ก, ํธ๋ฆฌ ํ์ ๋ฐ ์ ๋ฐ์ดํธ ๊ณผ์ ์์ ๋ง์ ๊ณ์ฐ ์์์ด ํ์ํฉ๋๋ค.
๋๋ค์ฑ์ ์์กด
MCTS ๊ธฐ๋ฐ์ด๋ฏ๋ก ์๋ฎฌ๋ ์ด์ (rollout) ๊ณผ์ ์์ ๋๋ค์ฑ์ด ๊ฐ์ ๋ฉ๋๋ค. ์ด๋ก ์ธํด ์ผ๋ถ ๊ฒฝ์ฐ์๋ ์ต์ ์ ๊ฒฐ๊ณผ๋ฅผ ๋ณด์ฅํ์ง ๋ชปํ ์ ์์ต๋๋ค.
์ ํ์ฑ ์ ํ ๊ฐ๋ฅ์ฑ
ํน์ ์ํฉ์์๋ ์๋ชป๋ ํธ๋ฆฌ ํ์ฅ์ด๋ ๋นํจ์จ์ ์ธ ๋ ธ๋ ํ๊ฐ๋ก ์ธํด ์ฑ๋ฅ์ด ์ ํ๋ ๊ฐ๋ฅ์ฑ์ด ์์ต๋๋ค. ์๋ฅผ ๋ค์ด, ์๋ชป๋ ์๋ฎฌ๋ ์ด์ ์ ์ฑ ์ด ์ ์ฉ๋๋ฉด ์๊ณ ๋ฆฌ์ฆ์ด ๋นํจ์จ์ ์ผ๋ก ์๋ํ ์ ์์ต๋๋ค.
์ค๊ณ ๋ฐ ๊ตฌํ์ ๋ณต์ก์ฑ
Smitsimax๋ MCTS์ Minimax์ ํผํฉ ์๊ณ ๋ฆฌ์ฆ์ผ๋ก, ์ค๊ณ์ ๊ตฌํ์ด ์๋์ ์ผ๋ก ๋ณต์กํฉ๋๋ค. ํนํ, ๊ฐ ํ๋ ์ด์ด์ ๋ ๋ฆฝ์ ํ์ต๊ณผ ๋์ ์ด๋ ์ฒ๋ฆฌ๋ฅผ ํตํฉํ๋ ๋ฐ ๋ง์ ๋ ธ๋ ฅ์ด ํ์ํฉ๋๋ค.
Kotlin Smitsimax ์ํ ์ฝ๋
import kotlin.random.Random
// ๋ฐ์ดํฐ ํด๋์ค: ๊ฒ์ ์ํ๋ฅผ ์ ์ฅ
data class GameState(val player1Move: Int, val player2Move: Int, val score: Int)
// Smitsimax ์๊ณ ๋ฆฌ์ฆ ํด๋์ค
class Smitsimax {
// ํ๋ ์ด์ด์ ๊ฐ๋ฅํ ์์ง์ ์์ฑ
private fun generateMoves(): List<Int> {
return listOf(1, 2, 3) // ์์: 1, 2, 3 ์ค ํ๋๋ฅผ ์ ํ
}
// ๊ฒ์ ์ํ ํ๊ฐ ํจ์
private fun evaluate(gameState: GameState): Int {
return gameState.score // ํ์ฌ ์ํ์ ์ ์๋ฅผ ๋ฐํ
}
// ๋์ ์ด๋ ์ฒ๋ฆฌ ํจ์
fun smitsimax(depth: Int): Pair<Int, Int> {
if (depth == 0) {
return Pair(0, 0) // ๊ธฐ๋ณธ๊ฐ ๋ฐํ (๊น์ด ์ ํ ๋๋ฌ ์)
}
val player1Moves = generateMoves()
val player2Moves = generateMoves()
var bestScore = Int.MIN_VALUE
var bestMovePlayer1 = 0
var bestMovePlayer2 = 0
for (move1 in player1Moves) {
for (move2 in player2Moves) {
// ๊ฐ์์ผ๋ก ๊ฒ์ ์ํ ์
๋ฐ์ดํธ
val simulatedState = GameState(move1, move2, Random.nextInt(-10, 10))
val score = evaluate(simulatedState)
// ์ต์ ์ ์ ์
๋ฐ์ดํธ
if (score > bestScore) {
bestScore = score
bestMovePlayer1 = move1
bestMovePlayer2 = move2
}
}
}
return Pair(bestMovePlayer1, bestMovePlayer2)
}
}
// ๋ฉ์ธ ํจ์: ์๊ณ ๋ฆฌ์ฆ ์คํ
fun main() {
val smitsimax = Smitsimax()
val depth = 3 // ํ์ ๊น์ด ์ค์
val (bestMovePlayer1, bestMovePlayer2) = smitsimax.smitsimax(depth)
println("Best Move for Player 1: $bestMovePlayer1")
println("Best Move for Player 2: $bestMovePlayer2")
}
์ฝ๋ ์ค๋ช
GameState ํด๋์ค:
๊ฒ์ ์ํ๋ฅผ ๋ํ๋ด๋ ๋ฐ์ดํฐ ํด๋์ค์
๋๋ค.
player1Move, player2Move: ๊ฐ ํ๋ ์ด์ด์ ์์ง์.
score: ํ์ฌ ์ํ์ ์ ์.
generateMoves ํจ์:
๊ฐ ํ๋ ์ด์ด๊ฐ ์ ํํ ์ ์๋ ๊ฐ๋ฅํ ์์ง์์ ์์ฑํฉ๋๋ค.
์์ ์์๋ ๋จ์ํ ์ ์ ๋ฆฌ์คํธ๋ฅผ ๋ฐํํ์ง๋ง ์ค์ ๊ฒ์์ ๋ง๊ฒ ์์ ๊ฐ๋ฅํฉ๋๋ค.
evaluate ํจ์:
ํน์ ๊ฒ์ ์ํ๋ฅผ ํ๊ฐํ์ฌ ์ ์๋ฅผ ๋ฐํํฉ๋๋ค.
ํ์ฌ๋ ๋๋ค ์ ์๋ฅผ ๋ฐํํ๋๋ก ๊ตฌํ๋์ด ์์ง๋ง, ์ค์ ๊ฒ์ ๋ก์ง์ ๋ฐ๋ผ ํ๊ฐ ๋ฐฉ์์ ์ ์ํด์ผ ํฉ๋๋ค.
smitsimax ํจ์:
๋์ ์ด๋์ ๊ณ ๋ คํ์ฌ ๊ฐ ํ๋ ์ด์ด์ ์ต์ ์์ง์์ ๊ณ์ฐํฉ๋๋ค.
๋ชจ๋ ๊ฐ๋ฅํ ์กฐํฉ์ ํ์ํ๋ฉฐ ์ต์ ์ ์ ์๋ฅผ ๊ฐ์ง ์์ง์์ ์ ํํฉ๋๋ค.
๋ฉ์ธ ํจ์:
Smitsimax ์๊ณ ๋ฆฌ์ฆ์ ์คํํ๊ณ ๊ฒฐ๊ณผ๋ฅผ ์ถ๋ ฅํฉ๋๋ค.
ํ์ฅ ๊ฐ๋ฅ์ฑ
๊ฒ์ ๋ก์ง ์ถ๊ฐ:
evaluate์ generateMoves๋ฅผ ์ค์ ๊ฒ์ ๊ท์น์ ๋ง๊ฒ ์์ ํ์ธ์.
๊น์ด ์ ํ ๋ฐ ์ฑ๋ฅ ์ต์ ํ:
๊น์ด๋ฅผ ๋๋ฆฌ๊ฑฐ๋ Alpha-Beta Pruning๊ณผ ๊ฐ์ ์ต์ ํ ๊ธฐ๋ฒ์ ์ถ๊ฐํ ์ ์์ต๋๋ค.
๋ณ๋ ฌ ์ฒ๋ฆฌ:
๋์ ์ด๋ ๊ณ์ฐ์ ๋ณ๋ ฌ๋ก ์ํํ์ฌ ์ฑ๋ฅ์ ํฅ์์ํฌ ์ ์์ต๋๋ค.
์์ฝ
Smitsimax๋ ๋์ ์ด๋ ๊ฒ์์์ ์ต์ ์ ์ ๋ต์ ์ฐพ๊ธฐ ์ํ ์๊ณ ๋ฆฌ์ฆ์ผ๋ก, Minimax์ MCTS๋ฅผ ๊ฒฐํฉํ ํํ์ ๋๋ค. ๊ธฐ์กด Minimax ์๊ณ ๋ฆฌ์ฆ๊ณผ ๋ฌ๋ฆฌ ๋์ ์ด๋์ ํนํ๋ ์ค๊ณ๋ฅผ ํตํด ๋ณต์ก์ฑ์ ํจ๊ณผ์ ์ผ๋ก ์ฒ๋ฆฌํฉ๋๋ค.